코레일 및 전국 도시철도, 교통공사 채용정보 요약정리

Posted by I'm 운영자
2014. 10. 28. 22:12 취업자료


코레일 채용, 교통공사 채용, 도시철도 채용


공통사항으로 모든 철도공기업은 학력, 스펙이 채용에 전혀 영향을 주지않으며 몇몇 공기업은 서류전형에서 학력을 기재하는 항목이 아예 없습니다. 철도공사를 제외한 모든 지하철 즉 도시철도공사는 필기시험이 합격의 당락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코레일은 사무영업, 차량, 운전, 전기통신, 토목/건축의 직렬로 나뉘어져있으며 지원자격은 학력, 경력  전공, 나이무관으로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서류심사 -> 인적성 시험 -> 면접시험의 순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서류심사에서 인턴선발인원에서 8배수를 뽑고 인적성시험에서 2배수를 뽑습니다.

서류심사는 스펙의 우월성보다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선발하는듯 보이며 명확한 필터링 기준은 알 수 없습니다. 스펙이 월등한데도 서류에서 많이 탈락하는것으로 보아 자기소개서를 잘작성하는것이 서류심사 통과의 관건이 될듯합니다.

인적성검사는 순발력형으로 준비를하면 되며 최근에는 코레일에 관련된 상식문제도 출제가 되고있습니다.

면접시험까지 통과하게 되면 약 4개월간 인턴생활을 하게 되며 근무평가, 필기시험, 프레젠테이션등의 내부 인턴생활을 점수로 채점하여 2014년 기준으로 인턴 중 상위 70%의 성적을 가진 인턴사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합니다.





서울메트로 


사무,운전,차량,전기,신호,정보통신,토목직렬이 있으며 전 분야 학력,경력,나이,전공무관이지만 운전분야는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를 소지한사람을 대상으로만 지원가능합니다.

필기시험 -> 인성검사/면접심사를 통해 채용이 진행됩니다. 



서울메트로는 다른 도시철도공사와 다르게 적성검사를 필기시험에 포함시키고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적성검사와 해당 직렬 전공과목을 1택하여 진행됩니다. 적성검사를 얼마나 잘보느냐에 따라 합격 불합격의 당락이 좌우되며 순발력형으로 준비하되 계산문제를 단시간에 정확하게 푸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기사자격증을 보유하면 필기시험 과목당 5%의 가산점을 산업기사를 보유하면 3%가산점을 가점하게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인성검사와 면접검사를진행하는데 인성검사는 과락만 나오지 않는다면 최종합격에는 큰 영향이없습니다. 면접시험과 같은경우는 역량면접과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나뉘어서 진행합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사무, 승무, 차량, 기술, 시설분야로 나뉘어져있으며 필기시험-> 면접심사-> 인성검사 순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역시 필기시험이 합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며 필수과목 1개인 한국사(25문항 5지선다형 100점) 각 직렬별 전공과목 1개 (50문항 5지선다형 200점)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역시 전분야 나이,학력, 경력, 전공무관이지만 승무직은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를 소지한사람만이 지원가능하며 기술직중 승강기분야는 승강기산업기사 이상을 소지한사람만이 지원가능합니다. 

해당직렬별 기사급자격증에게 필기시험 과목당 가산점 5%, 산업기사는 3%이 주어집니다.

승무직 차량직은 선택과목별로 구분선발하지 않으나 사무직,기술직,시설직은 선택과목별로 구분하여 선발합니다.








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는 필기시험->인적성검사->면접심사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채용분야로는 업무, 전기, 신호, 통신, 전자, 토목, 건축, 설비, 차량, 승무분야가 존재하며 각 분야마다 전공시험과목이 틀린것이 특징입니다.



필기시험이 역시 가장 중요하며 공통과목2개 영어와 일반상식 25문항씩 총 50문항 200점 각 분야별 전공과목 50문항으로 100점 총 300점만점을 기준으로 시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공개경쟁채용에는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 해당시험 공고일전 1.1일부터 주민등록상주소지가 인천광역시로 되어있어야 지원가능합니다. 제한경쟁채용인 승무직렬은 제2종전기차량면허를 보유한자만이 지원가능합니다. 특이하게도 인천교통공사는 자격증 가점제를 적용하지않고있으며 국가유공자등의 취업지원대상자에게만 가산점 10%,5% 지원합니다.

부산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는 필기시험->인적성검사->면접시험순으로 채용이 진행되며 운영,기계,전기,신호,통신,토목,건축,운전분야를 채용을 진행합니다.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필기시험이 진행되며 공통과목인 일반상식25문항, 영어25문항, 전공시험 50문항순으로 시험이 실시됩니다. 타 공사와달리 전공과목에서 배점을 매우 높게두어 전공과목을 얼마나 잘보느냐가 합격의 관건이 될 듯합니다. 운전직렬은 제한경쟁으로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가 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며 영어대신 도시철도관련법령으로 시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공개경쟁채용은 공고일이전 1.1부터 부산,울산,경남에 주민등록주소지에 등록되어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며 부산,울산,경남에 3년간 거주하였던 기록이 있다면 지원가능합니다. 또한 자격증 가점또한 기사,산업기사 구분없이 모두 3%를 적용하여 가점됩니다.




대구도시철도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는 필기시험->인적성검사->면접심사순으로 채용이 진행됩니다. 사무. 차량검수,차량운영, 전기기계 ,신호통신전자, 시설직으로 채용직렬이 나뉘어져있으며 공개경쟁분야는 공고일전 1월1일부터 대구,경북 지역에 주민등록되어있거나 3년간 거주하였던 기록이 있으면 지원가능합니다. 제한경쟁분야는 도시철도경력직분야는 도시철도근무경력이 3년이상인 경력이 있어야 지원가능하며 승강기전문관리원은 승강기기사,산업기사,기능사의 자격증 중 한개를 보유하고 PSD분야의 경력이 3년이상을 보유하여야만 지원가능합니다. 차량검수,차량운영직은 제2종철도차량운전면허를 가지고있어야 지원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진행되며 일반상식,한국사가 각 30문항씩 총 60문항 전공과목이 40문항으로 총 100문항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특이하게도 대구도시철도공사는 공개경쟁시험은 토익 700이상의 제한을 두고있으며 제한경쟁시험에서는 토익 500이상을 시험지원자격요건으로 두고있습니다. 자격증 가점은 기사이상은 각 과목별 만점의 5%, 산업기사와 기능사는 각 과목별의 3%의 가점을 부여하고있습니다. 3호선 대규모채용이 끝난 현재 다음채용은 언제가 될지 불투명합니다.




광주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는 필기시험-> 면접심사, 적성검사 순으로 시험이 진행되며 사무,전기,신호통신전자, 승무, 차량등의 분야로 채용을 실시합니다. 전 분야 거주지제한이 있으며 해당 공고일전 주소지가 광주광역시로 되어있어야 하며 사무직응시자중 전산직 응시자는 정보처리기사를 보유하여먄 지원할수있고 운전직은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를 보유하여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채용인원은 3배수를 뽑으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과목별 각 100점만점으로 총 300점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승무직은 2과목만 보므로 총 200점으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시험시간은 일반,장애인, 기능인재 모두 60분으로 동일합니다.

가산점은 기사, 산업기사는 각 과목별만점의 5% 기능사는 각 과목별 만점의 3%를 가점합니다.






대전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는 필기시험,인적성검사->면접심사 순으로 채용이 진행되며 사무, 기계, 전기, 신호, 건축, 토목, 승무분야의 채용을 진행합니다. 공고일 전까지 대전광역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며 승무분야는 제 2종전기차량운전면허를 보유하고있어야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4년전 아주 소수의 인원만 채용하였기에 채용에 관련된정보가 적습니다. 과목당 40문항으로 객관식시험으로 진행되며 공통과목으로 영어, 일반상식, 선택과목으로 해당 직렬 전공과목을 보게됩니다.승무분야는 과거 소수의 인원만 채용하였기에 면접시험으로 대체하였습니다만 다음채용때에는 필기시험을 보리라 에상됩니다. 직무분야별 가점은 기사 5%, 산업기사 3%의 가점을 부여하게됩니다.



코레일, 서울메트로의 채용과목만 크게 틀릴뿐 다른 대부분의 도시철도공사는 채용과목이 거의 겹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떠한 기관을 선택하실지는 본인의 판단이나 선택과 집중이 중요할듯 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Good luc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