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돈 5,000원으로 공기청정기 만들기

Posted by I'm 운영자
2015. 2. 25. 17:29 리뷰와 후기

자작 공기청정기 DIY 제작과정




2015.02.25 현재 중국발 황사 & 미세먼지 콤보로 서울의 공기는 지옥수준으로 달려가고 있는 이 상황에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을 절실히 체감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 가격을 알아본순간 경악을 금치못했습니다. 최저 20만원에서 비싼건 60만원 이상인제품까지 있는 슬픈현실에 순응하려고하는 찰나 문득 공기청정기의 작동원리가 어떻길래 이렇게 비싼지 궁금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보이십니까?? 삼성공기청정기 20만원짜리 내부입니다. 내부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송풍기, 필터, 센서 이 3개지를 장착해놓은 간단한 방식으로 무려 20만원이나 가까운 돈을 챙겨가는 겁니다. 한대팔면 순수익이 엄청나다는거죠.. 젤싼게 이정도인데 위에 발뮤다같은거 사면 얼마나 남겨먹는건지..


내부를 보는순간 바로 답이 나오더군요.. 집에서 내가 한번 만들어봐야겠다.. 송풍기, 필터만 있으면 제작가능하겠군이라는 판단이 바로 들었습니다.


센서야.. 뭐.. 누구보다 예민한 코와 호흡기를 지니고있으니 대체가능하기에.. 어차피 24시간 틀어놓을꺼면 별 상관없구요


문제는 팬과 필터인데.. 팬부분에서 의외로 굉장히 많이 고민했습니다.


생각해본 것들이 1. 환풍기 2.선풍기




 


먼저 이런 환풍기를 사용해서 제작해보려고했으나 벽에 부착하기위해서 제작된 제품들이라서 책상등에 놓고 사용하기에는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패스


두번째로 찾아본것이 선풍기.. 


선풍기들이 워낙 종류가 많아서 찾아보던중 공기청정기 대용으로 쓸만한것들을 발견했는데 


그건바로 박스팬형태의 선풍기입니다





요런형태의 선풍기들은 사각형으로 생겨서 공기필터를 붙이기 딱좋게 생겼더군요.. 구매할까 말까 고민을하던 찰나에..


위에서 언급한 발뮤다 에어엔진의 작동 동영상을 보게됩니다.




강력한 모터로 공기를 아래에서 빨아서 위로 뿜어낸다



동영상을 보는순간.. 아 나도 저거 가지고싶다.. 라는 생각을했지만 공기청정기주제에 너무 비싸요.. 정말..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않았습니다. 그리고 찾아냈습니다.


해답은 간단했습니다. 발뮤다에어엔진과 똑같은 조건을 만족합니다. 





1. 강력한 송풍능력, 2. 90도이상의 각도조절가능


바로 에어서큘레이터 입니다. 


보네이도 사놓고 안쓰시는분들많을텐데 이참에 공기청정기로 바꿔보세요


저는 집에 사놓고 처박아둔 모리타 에어서큘레이터를 이용했습니다.


다음으로 공기청정기를 완성하기위해서 젤 중요한 공기필터를 구매하려고하는데


처음에는 삼성전자 공기청정기에서 쓰는 공기필터를 사서 잘라서 붙이려고했습니다.



근데 보시다시피 가격이 미쳐날뛰길래 다른 대안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열심히 웹서핑한결과.. 가성비 최고의 공기필터를 찾아냈습니다.



바로 차량용 에어컨 공기필터입니다. 수요가 굉장히 많은 제품이므로 경쟁이 치열해서 가격이 매우저렴합니다. 1개 보통 5천원이내면 구입가능합니다.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헤파필터의 기능을 수행하며 향균기능까지 겸비한제품이 5천원대에서 구매가 가능한겁니다. 3천원더주시면 활성탄포함된제품으로 탈취까지 가능하죠.. 대량으로 구매하면 1만원도안되는 돈으로 필터 3개 구매가능하니.. 이만한 가성비는 없다고 확신..



에쿠스 오피러스 제품이 필터사이즈가 가장 크다고하길래 구매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3개월전에 미리 테스트겸 구매해보아 저렴한 제품으로 구매했었습니다.


현재 오늘자 신문으로 MBC, 중앙일보등 여러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는 바에 따르면 차량용 에어컨필터들 중 제구실을 하지못하는 필터가 굉장히 많다고합니다. 대전 소지바연맹에서 조사하여 관련된 자료를 "스마트 컨슈머" 라는 사이트에 게시하였습니다. 게시된 글을 읽어보니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뛰어난 제품은 의외로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8000원짜리 "플러스메이트 자동차용 공기청정필터" 제품이었습니다. 더 뛰어난 제품인 불스원, 보쉬 제품들과 근사치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5분의 1수준이었습니다. 가격대 비해서 최악의 성능을 자랑하는제품은 의외로 3M의 제품으로 선정됬네요.. 혹시 필터를 구매하시는분들은 꼭 이마트용 플러스메이트 필터를 구매하시길바랍니다. 플러스메이트 자동차용 공기청정필터 제품은 1.0~3.0 마이크로미터 미세먼지 흡착률이 84.9%로 무려 3위에 등극했습니다. 


자 이제 필터를 구매했으니 장착해보겠습니다. 장착방법은 간단합니다.


필터를 테이프를 이용해서 서큘레이터에 붙이면됩니다. 


필터 붙이실때 주의하실점은 앞뒤방향을 잘 구분하셔야됩니다. 보통 Air flow라고 공기흐름방향이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인 차량들의 공기흐름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니 선풍기형은 반대로 붙이시면됩니다.


앞 뒤가 나와있지않은 모델들은 부드러운부분을통해서 먼지가 걸러지도록 설치하셔야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



발뮤다랑 원리는 똑같습니다 강력한모터로 밑에서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를 거쳐 정화시킨후 정화된공기를 위로 뿜어낸다효과가 있는지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약 1달정도 미풍으로 틀고 지냈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날은 강풍으로 틀고 자고 거의 24시간내내 가동했습니다.




1달뒤 필터를 분리해보니.. 까맣게 공기자국처럼남은 먼지들 보이시나요? 확실히 효과가있는것을 눈으로 체감할수있었습니다.


필터가격이 저렴하다보니 2~3개월에 한번씩 바꿔줘도 부담없네요.. 



 




꼭 에어서큘레이터로만 만드실필요는 없고 선풍기나 다른 송풍되는 기계들을 이용하여서도 공기청정기를 자작하실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집에서 놀고있는 선풍기.. 차량용 에어컨필터등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공기청정기를 만들어보세요












P.s 효과가 없다는분들이 많으셔서 제가 검색해봤습니다. 해외에서도 저와 똑같은 방법으로 만드신분들이 계시고 클리앙에서도 저와 같은방법으로 제작하신분이 미세먼지 측정기계로 측정하신결과를 올려두셔서 제가 아래에 첨부합니다.


1. smart air : http://smartairfilters.com/en.html#compare




2. 클리앙 :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use&wr_id=728833&sca=&sfl=wr_subject&stx=%EC%B2%AD%EC%A0%95%EA%B8%B0